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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여호와 이레 (준비하시는 하나님)

정광고무 2009. 5. 24. 06:10

본문주해

여호와 이레(hary hwhy; 예호와 이르에)
 이 용어는 '여호와께서 준비하시리라'라는 뜻으로 하나님이 모리아 산에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대신 한 숫양을 순비하셨던 일에 대한 상징적인 명칭이다. 이 명칭은 하나님에 대한 명칭인 '여호와'(hwhy; 예호와)와 '이레'의 기본 어근으로 '보다'라는 뜻을 가진 '라아(har)에서 유래되었다. 그런데 본절의 하반절인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창22:14)라는 구절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여호와 이레'에 대한 히브리어 번역을 '여호와께서 보여질 것이다'(수동의 의미) 혹은 '여호와께서 그 자신을 나타내실 것이다'(재귀적 의미)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실제로 '여호와께서 준비하실 것이다'와 '여호와께서 나타나실 것이다'의 번역 사이에는 모순 된 점이 없다. 왜냐하면 '이레'에 대한 히브리어 어근인 '라아'는 이 두 가지 의미를 나타내는 명백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전체 문맥 속에서 볼 때, '후에 성전에서 드려질 제사가 모리아 산에서 준비되었다'(Kalisch)는 뜻이거나, 앞의 8절에서 아브라함이 언급했던 '어린 양의 준비'를 '여호와께서 보이셨다'(Ocrt, Kuenen)는 뜻이다.

주제강의

동서고금을 통하여 우리는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주제로 한 감동적인 이야기나 사건들을 수없이 많이 들어 왔습니다. 도덕률의 빠른 붕괴를 체험하면서도 현대인의 삶의 마지막 보루로서 남은 것은 바로 부모의 사랑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본문 말씀에서 하나님은 철저히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끊으려고 하십니다. 사랑하는 아들, 그것도 하나님께서 스스로 주신 그 이삭을 자신의 손으로 제물로 바쳐야 하는 아브라함의 심정은 과연 어떠 했을까요?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자신에게 죄를 짓도록 유혹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자신의 믿음을 통하여 이루려 하심을 알고 있었으며, 또 그렇게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본문의 사건을 통해 준비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십니다.

 구약 시대에 숨어 있는 아담을 부르신 이후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대한 역사를 펴시기 위해 수많은 믿음의 조상과 사자들 선지자들 그리고 오늘날의 우리 각자에게까지 말씀과 사역을 행하고 계십니다.

 

1) 우리에게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오늘날의 각자에게까지 그를 번제로 드리라고 하신 말씀 속에는 부모가 자식에게 공부를 잘하면 소원을 들어 주겠다는 식의 조건부가 아니었으며 권고나 애걸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우리에게 명령하십니다. 민주적인 사고 방식에서는 명령과 복종이라는 인간 관계가 성립하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인간이 인간 위에 군림할 수 없으며 명령의 당위성을 사람들의 의식과 생활 속에서 찾기에는 우리 자신들이 너무 불완전하고 죄로 가득차 있기 때문입니다. 참다운 명령은 오로지 완전한 권위를 가지신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올 수 있는 것입니다.

 

2) 우리는 하나님의 깊은 뜻을 알지 못합니다.
 불완전한 우리에게 완전한 하나님의 부르심은 자칫 모순된 것으로 보이며 그 부르심 자체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이삭을 주실 약속을 직접 듣고도 엎드리어 웃으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참조; 창17:17). 모세는 하나님의 이스라엘 구원 계획을 자신을 통해 이루시려 함을 듣고도 두려워 세 번씩이나 사양하였습니다(참조; 출4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죽이진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전혀 알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오랜 인내와 사랑으로 우리가 알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3) 하나님의 영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저 부르시고 명령하시기만 하는 소극적이고 권위적인 분만은 아니십니다. 훌륭한 지도자는 명령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부하들의 행하는 곳 어디에나 같이 다니며 함께 생각하고 일을 도와주는 책임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생각, 몸짓을 일일이 주의해 보시며 아브라함이 칼을 들어 아들을 잡으려 할 때 비로서 하나님의 다른 뜻을 그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는 사람의 일을 하면서도 성취감보다는 고독감에 더 몸서리치며 주위에 아무도 의지할 자가 없음을 느끼고 쓸쓸해 합니다. 기실 진정으로 어렵고 낙심될 때 따뜻한 충고와 나를 위해서 참희생으로 도와 줄 사람이 없음을 깨닫고 얼마나 많은 허무감을 맛보아야 했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이때마다 사람의 위로나 도움을 기대하기보다는 능력과 위로의 주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를 늘 지켜 보고 계시며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힘과 용기를 잃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위하여 두 가지를 준비하셨는데 하나는 이삭을 대신하여 죽을 숫양이었고, 다른 하나는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얻을 복이었습니다(참조; 창22:17,18).

 

 1) 순종하는 자를 위하여 준비하십니다.
 아브라함은 5절에 사환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에서 기다리고 있으라 우리가 다녀오겠노라'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일인칭 복수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미리 하나님이 그의 선약, 곧 '이삭을 통하여 큰 민족을 이루려 하심'을 굳게 믿고 있었던 것을 보여 줍니다. 순종이란 어떠한 것에 얽매이는 조건부가 아닙니다. 하나님에 대한 순종은 인간의 합리적 판단에 앞서는 것입니다. 이삭은 나이 어린 소년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이미 장성한 청년이었으며 따라서 7절에서 아브함에게 제사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자신의 역할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9절에서와 같이 아브라함은 이삭을 결박하여 나뭇단 위에 올려 놓았을 때 이삭은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버지에 대한 깊은 신뢰와 하나님께 대한 순종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준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하여 큰 복을 주시고 또 만민에게 복을 내리신 것은 곧 이삭을 대신하여 준비하신 숫양과 같은 대속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심과 같습니다. 죄로 죽어가는 인간을 구원하시는 것이야말로 만민에게 주시는 가장 큰 복입니다. 그 복은 오직 예수님을 통하여 오는 것이며 그의 한 번의 피 흘림으로 영원한 숫양의 번제를 대행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길은 아브라함과 이삭 같은 순종의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태초로부터 준비하시고 세상 끝날에 다시 보내 주실 하나님의 가장 위대하고 완전한 선물이십니다.

 

맺는 말
 우리가 의식하든지 또는 의식하지 않든지 그것과 관계없이 하나님께서는 늘 우리 인생을 살펴보시며 앞날을 예비하십니다.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숫양을 그리고 사망에 처한 온 인류를 위해서 그리스도를 예비하셨듯이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십니다. 그러므로 지극히 유한한 우리의 지식으로는 다가올 미래를 알 수 없지만 불안해 할 이유도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이며 그분은 우리 인생의 가장 훌륭한 예비자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여호와는 '예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주제관주

 여호와 이레

 a. '여호와 이레'는 하나님이 준비하신다는 뜻임(창22:14)

b. '여호와 이레'의 기원
 

㉠ 하나님의 아브라함에 대한 시험에서 시작됨
 

① 언약 백성의 지도자를 연단하시는 시험임(잠25:4) ② 더 귀히 쓰시려고 주시는 시험임(하1:25)
 

㉡ 시험의 내용
 

① 이삭을 바치라(창22:2)
 · 아브라함이 백 세 때 얻은 아들임(창21:5)
 ·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언약 백성의 조상이 되게 하신 하나님의 예언 성취로 난 자임(창21:1)
 · 아브라함의 사랑하는 독자임(창22:2)
 

②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번제물로 바치라(창22:2)
 

㉢ 시험을 이긴 아브라함
 

① 모리아 산으로 오름(창22:3)

② 아들 이삭을 결박함(창22:9)

③ 하나님이 준비해 주실 것을 믿음(창22:8)
 

㉣ 제물을 준비하여 주신 하나님
①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경외함을 아심(창22:12)

② 수풀에 뿔이 걸린 수양을 준비하심(창22:13)

③ 여호와 이레-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칭함(창22:14)
 

c. 아브라함의 시험이 상징하는 것
㉠ 오로지 순종하는 자만이 시험을 이김(창22:10)

㉡ 숫양으로 이삭의 죽음을 피함은 어린양의 대속 사역을 나타냄(창22:13)

㉢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되게 된 사건임(창22:15-19)

㉣ 아브라함이 얻은 축복

① 자손이 성대함(창22:17)

② 복의 근원이 됨(창22:18)

 

1.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

 a. 부르시는 이유
 

㉠ 소망을 주시려고(엡4:4)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 영생을 주시려고(딤전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 그리스도를 만나게 하시려고(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 직분을 맡기시려고(행13: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바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 연단을 통해 신앙을 굳게 하시려고(사48:10)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에서 택하였노라
 

b.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성도의 자세
㉠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함(엡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믿고 끝까지 순종함(삼상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2. 우리를 위해 준비하시는 하나님

 

a. 준비해 주시는 것
 

㉠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자에게 구원을 준비하심(창12:1-3)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 지라
 

㉡ 구원의 예표인 어린양을 준비하심(사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b.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준비하시는 이유
㉠ 어린양의 제사를 통해 우리와 화해하시려고(요1:29)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이로다
 

㉡ 순종하는 자에게 축복을 주시려고(마16:24)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 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 새 생명을 주시려고(요12:25)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