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

[스크랩] [9] ISO감도와 셔터스피드의 확보

정광고무 2014. 6. 27. 19:21

 

 

 

아홉 번째 노출의 기본인 감도(IS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적정 노출의 기본은 감도(ISO) 설정에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노출 값(조리개 수치와 셔터 스피드)을 설정하기 전 태양이나 조명의 밝기에 따라 적절한 감도 값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감도란 '빛에 민감한 정도'인데 쉽게 100을 기준으로 숫자가 커질수록 점점 더 빛에 민감해져 주위가 어두워도 사진을 '흔들리지 않게 찍을 수 있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밝은 대낮의 야외에서는 빛이 충분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화질이 가장 좋은 상태인 ISO(감도) 100~200으로 설정합니다. 실내는 상대적으로 어둡기 때문에 감도를 높이지 않으면 흔들린 사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동 모드 중 A모드인 조리개 우선모드를 사용할 경우 조리개 수치에 따라 적정노출이 될 수 있도록 셔터스피드를 카메라가 판단해서 설정해주게 됩니다. 이 때 어두운 실내라면 카메라는 감도가 낮을 경우 적정 노출을 유지하기 위해 빛을 많이 받아들여 정상적인 사진을 만들려고 셔터스피드를 길게 설정해 버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길어진 셔터스피드로 인해 손각대?^^는 주체없이 흔들리게 되고, 사진은 흔들림 때문에 사물을 알아볼 수 없는 뿌연 사진을 얻게 됩니다.]

실내촬영은 조명이나 렌즈의 밝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감도를 최소 400~800정도는 확보하셔야 적당합니다. 야간 야외에서는 정도가 더 심해져 삼각대나 플래시 없이는 사진촬영이 불가능하지만, 삼각대를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경우는 감도를 1600~3200정도로 설정해서 촬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감도 값이 올라갈수록 입자가 거칠어지고 노이즈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감도를 400~800정도로 설정하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화질은 크게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주 피사체와 배경의 노출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빛을 표현하는 야경(도로의 차량 전조등이나 후미등의 괘적을 촬영하는 경우, 폭죽의 불꽃 괘적을 촬영하는 경우)의 경우는 반드시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하고 촬영하셔야 하며, 장노출(셔터스피드가 4초 이상으로 길게)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출과다(노출오버)가 되지 않도록 감도는 ISO100~200정도로 설정하시어 촬영하시면 됩니다.

 

[추천감도]

ISO 100~200   맑은날 실외에서의 촬영/삼각대를 사용하여 빛을 담는 야경

ISO 400~800   실내에서 일반촬영

ISO 1600이상   어두울 때의 인물이나 일반촬영

ISO 400~800   플래시를 이용한 촬영

 

설정방법 1

제일 쉽고 편리한 방법은 아래처럼 플래시버튼 바로 아래 Fn(기능버튼)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커맨드다이얼을 돌리시면 쉽게 ISO감도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2

두 번째는 바디 맨아래에서 왼쪽의 정보편집버튼을 누른 다음 방향버튼으로 ISO설정까지 가서 OK선택버튼을 누르고 다시 방향(상하)버튼으로 감도를 조절합니다.

 

다른 카페 운영자님들, 개인 블로그 주인장님들, ^^이 글 마음대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대신 퍼가실 때 저희 카페에 회원가입하시고, 댓글에 반드시 '퍼가욤' 이거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출처] 니콘D클럽 http://cafe.daum.net/NikonD3100 저희 카페주소 지우시면 안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인터넷 예절입니다. 꼭! 지켜주세요.

출처 : 니콘D클럽 [Nikon DSLR Club]
글쓴이 : 니콘조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