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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웨스터민스터 대요리문답(2)(51문-100문)

정광고무 2014. 5. 9. 23:46

웨스터민스터 대요리문답(2)(51문-100문)

  

문 51. 그리스도의 높이 들리심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답. 그리스도의 높이 들리심이라는 것은 그분의 부활1)과 승천하심2)과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 것3)과 장차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4)을 다 포괄하여 말하는 것이다.

문 52.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에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에서 높이 들리신 것이다. 그분은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썩지 않으셨으며1) (죽음이 그분을 가둘 수 없었다), 고난 받으신 바로 그 몸을 가지셨다2). 그 몸은 육체의 기본적인 성질을 다 갖추신 몸이었다. (그러나 죽을 수밖에 없거나 세상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연약함을 지닌 것은 아니었다.) 그분의 몸은 영혼과 참으로 연합하여3) 사흘 되는 날 죽은 자 가운데서 자신의 힘으로 다시 살아나셨다4). 그럼으로써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5) 선포하셨으며,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고, 죽음을 이기시고 죽음의 권세를 가진 자를 정복하셨다. 그리하여 산 자6)와 죽은 자7)의 주가 되셨다8). 그 뿐 아니라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것을 교회의 머리되신9) 공인10)으로서 행하셨다. 신자들에게 의롭다 함을 주시고11), 그들을 은혜 가운데 생동하게 하시며12), 원수와 싸울 때 도우시며13), 마지막 날에 그들이 죽음에서 부활할 것을 확증하셨다14).

문 53.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심으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승천하심으로 높이 들리셨다. 주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사십일 동안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 사도들에게 자주 나타나셔서 그들과 담화를 나누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일들에 관하여 말씀하셨으며1), 모든 나라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부탁하셨다2). 우리의 인성을 가지시고 우리의 머리되신3) 주님께서는 원수를 이기시고4)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서 하늘 높이 올라가셨다. 거기서 우리에게 주실 은사를 받으시고5) 우리로 하여금 하늘 나라에 애착을 가지도록 하시며6), 우리를 위하여 있을 곳을 준비하신다7). 그곳은 주님께서 계시는 곳이다. 세상 끝 날에 재림하실 때까지 주님은 그곳에 계신다8).

문 5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높이 들리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높이 들리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주님은 신인(神人)으로서 하나님 아버지의 지극하신 은총을 입으셔서1), 기쁨2)과 영광3)뿐 아니라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충만히 가지시고4), 당신의 교회를 모으시고 보호하시며, 성도들의 원수를 굴복하게 하신다. 주님의 사역자들과 백성들에게 은사와 은혜를 베푸시며5), 그들을 위해 중재하신다6).

문 5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중재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나라에서 아버지 앞에 계속 우리의 인성을 가지신 모양으로 나타나 보이시며1), 지상에서 순종하시고 희생이 되신 공로를2) 모든 신자들에게 입혀 주시려는 당신의 뜻을 선포하신다3). 성도들을 고발하는 모든 송사에 대하여 답하시며4), 그들에게 양심의 호소를 하게 하시며5), 날마다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담대하게 은혜의 보좌로 나아가게 하시며6), 성도들의 모습 그대로7)를 받으시며, 그들의 봉사를 받으신다8).

문 56.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 어떻게 높이 들림을 받으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1)는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도 높이 들림을 받으신다. 사악한 사람들에게 불공정하게 재판을 받으시고 정죄를 당하신 주님께서는 마지막 날에 큰 권세를 가지시고 당신 자신의 영광과 아버지의 영광을 충만하게 나타내시면서2) 당신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을 대동하고3) 오실 것이다. 천사들은 함성을 지르고, 천사장은 목소리를 높이 외치며, 하나님의 나팔을 불면서4) 올 것이다. 그 날에 주님께서는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이다5).

문 57. 그리스도께서 중재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무슨 유익을 얻게 해 주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중재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은혜의 계약에 따르는 다른 모든 유익과2) 구속함을 얻게 해 주신다2).

문 58.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얻게 해 주시는 유익에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있는가?
   답.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얻게 해 주시는 유익을 우리에게 적용함으로써1) 참여자가 되었다. 적용하는 일은 특별히 성령 하나님께서 하신다2).

문 59. 누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얻는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가?
   답. 구속은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모든 성도들에게 확실하게 적용될 뿐 아니라, 그 효능을 깨달아 알게 해 주신다1). 즉 그들은 성령에 의하여 복음을 따라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2).

문 60.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믿지도 못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빛을 따라 삶으로써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답.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1)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2) 믿지도 못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빛을 따라3), 혹은 그들이 믿는 종교를 따라 아무리 열심히 산다고 하더라도 구원을 받지는 못한다4). 그리스도 안에서만 구원이 있고, 다른 아무에게서도 구원은 없다. 그리스도는 그의 몸된 교회만을 구원하시는 구세주이시다5).

문 61. 복음을 듣고 교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는가?
   답. 복음을 듣고 보이는 교회 안에서 사는 사람들이 모두가 다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다. 보이지 않는 교회의 참된 지체가 되는 사람들만이 구원을 얻는다1).

문 62. 보이는 교회란 무엇인가?
   답. 보이는 교회는 모든 시대를 통틀어 세계 각처에서 참된 종교를 고백하는 사람들1)과 그들의 자녀들2)로 구성된 공동체이다.

문 63. 보이는 교회가 누리는 특권은 무엇인가?
   답. 보이는 교회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보호와 다스리심을 받는 특권을 누린다1). 시대마다 일어나는 원수들의 반대에 부딪힘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보호를 받고 보전되는 것이다2). 그리고 성도의 교제와 구원의 일반적인 방법을 향유하며3), 주님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이며4) 주님께 오는 자는 한 사람도 버리지 않으실 것이라고 증거 하는 복음 사역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모든 지체에게 주시는 은혜를 누린다5).

문 64. 보이지 않는 교회가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 아래 여태껏 회집되어 왔었고, 현재도 회집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집될 택함을 받은 온 백성이다1).

문 65.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릴 특별한 유익은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영광 가운데 주님과 더불어 연합하며 교제하는 특권을 누린다1).

문 66.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연합은 무엇인가?
   답.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연합은 하나님의 은총의 사역이다1). 그 연합을 통하여 그들은 그리스도에게 영적이고 신비적이면서도 실제적으로, 그리고 분리될 수 없도록 그들의 머리요 남편되시는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을 받는 것이다2). 그것은 그들이 유효한 부르심을 받아 이루어진다3).

문 67. 유효한 부르심은 무엇인가?
   답.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능력과 은혜로 하시는 일이다1). 그것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향한 자의적이고 특별한 사랑에서 나온 것이며,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시도록 할 아무런 근거도 없다2).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정하신 때에 그들을 당신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부르시고3) 인도하신다. 그들의 마음을 구원의 빛으로 밝히시며4),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능력으로 결정하게 하신다5). 그리하여, 비록 죄로 죽었지만, 당신의 부르심에 자의로 응답하게 하시며 당신께서 주시는 은총을 받게 하시고 끌어 안게 하시는 것이다6).

문 68. 택함을 받은 자들만이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는가?
   답. 택함을 받은 사람들만이 모두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는다1). 말씀의 사역을 통하여 때로는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아2) 어느 정도 성령의 일반적인 사역을 경험하지만3), 그들에게 제공되는 은혜를 고의로 소홀히 하거나 멸시하는 자는 불신앙에 그대로 내버려둠을 당하여4)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오지는 못한다.

문 69.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제는, 그들이 의롭다 함을 받고1), 양자가 되고2), 성화 되며, 그밖에 이생에서 그와 연합함을 나타내는 그 어떠한 일이 진행될 때, 그리스도의 중보하시는 효능에 참여하는 것이다3).

문 70. 칭의가 무엇인가?
   답. 칭의는 죄인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의로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이다. 하나님께서는 의롭다함을 주심으로1) 죄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며, 그들을 받아들여 주시고2) 의로운 사람으로 간주해 주시는 것이다. 죄인들 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거나 혹은 그들이 무슨 일을 해서가 아니고3), 다만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순종과 보상하시는 속죄 까닭에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부여하시는 것인데4), 믿음으로만 받는 것이다5).

문 71. 칭의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가?
   답. 비록 그리스도께서는 순종하심과 죽으심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사람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적절하게, 실제적으로, 그리고 충분하게 만족시키셨지만1),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요구하실 담보로부터 보상을 받으실 터이므로, 사람들에게 이 담보를, 즉 자신의 의로움을 부여하시는 당신의 독생자를 주셨다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의롭다고 하심에 대하여3) 믿음 이외4)에는 아무것도 요구하시지 않았다5). 믿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요, 그들의 칭의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거저 주시는 은혜이다6).

문 72. 의롭게 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답. 의롭게 하는 믿음1)은 죄인의 마음 속에 성령과2)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 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은총이다. 사람은 죄와 비참한 처지를 깨달으며3), 자신을 비롯하여 다른 아무 피조물도 자신을 그의 상실된 처지에서4) 회복할 능력이 없음을 깨달아, 복음이 말하는 약속의 진리에 동의5)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하며, 죄를 용서받고6) 구원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용납하시고 의롭게 보아주시도록 간구하는 것이다7).

문 73. 믿음이 어떻게 죄인을 하나님께서 보시는 가운데 의롭게 하는가?
   답. 믿음은 죄인을 하나님께서 보시는 가운데 의롭게 한다. 그러나 칭의와 함께 주시는 다른 은혜나 칭의의 열매로 맺어지는 선한 일 때문에1) 믿음이 죄인을 의롭게 하는 것은 아니며, 믿음의 은혜나 믿음에서 난 어떤 행위가 의롭다 함을 주는 것도 아니다2). 믿음은 다만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적용하게 하는 도구와 같은 것일 뿐이다3).

문 74. 양자로 삼는 것은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1), 그리고 그분을 위하여 자의로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이다2). 양자로 삼으심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로 받아들이시며3), 당신의 이름을 그들에게 붙여 주시고4), 아들의 영을 그들에게 주신다5).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아버지와 같이 돌보시고 다스리시며6), 하나님의 아들들이 누리는 모든 자유와 특권을 허락하신다. 모든 약속을 이어 받을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을 함께 나누는7) 상속자로 삼으신다.

문 75. 성화란 무엇인가?
   답.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이다.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성도가 되도록 하나님께로부터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 시간 세계에서 하나님의 영의 능력 있는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적용 받아 그들의 전 인격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되는 것이다1). 날마다 생활 속에서 회개하며, 다른 모든 구원의 은총을 마음 속에 받아들이는 것이다2).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끓어오르고 증가되며 강력해져서3) 성도들은 죄에 대하여서는 더욱 더 죽고, 다시 일어나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이다4).

문 76.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는 무엇을 말하는가?
   답.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는 구원의 은혜이다1). 그것은 죄인의 마음에 하나님의 영과 말씀을 통하여2) 일어나는 것이다. 사람이 보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는 지경에 있을 뿐 아니라3), 더럽고 추한 죄 가운데4) 있더라도,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고 참회하면서, 자기의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죄를 미워하는 것이다5). 그래서 모든 죄를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서고6), 모든 일에 새롭게 순종하는 가운데서7)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것을 목적으로 삼으며, 그러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문 77. 의롭다 함을 받는 것과 성화 되는 것은 어떤 점이 다른가?
   답. 성화는 칭의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지만1), 그 둘이 같지가 않다. 하나님께서는 칭의에서 그리스도의 의를 입혀 주시며2), 성화에서는 당신의 영이 은총을 부어 주신다3). 칭의로는 죄를 용서해 주시고4), 성화로는 죄를 이기게 하신다5). 칭의를 통하여 모든 신자들은 하나님의 벌하시는 진노로부터 면제를 받게 되며, 칭의는 이 생에서도 완전하여 신자들이 다시금 정죄되는 일이 없다6). 그러나 성화의 경우는 사람에 따라 같지가 않다7). 그 뿐 아니라 이 생에서 아무도 완전한 성화에 달할 수는 없고8) 다만 완전을 향하여 성장해 갈 뿐이다9).

문 78. 신자들이 성화를 완전히 성취할 수 없는 것은 왜 그런가?
   답. 신자들은 그들의 모든 부분에 숨어 있는 죄의 잔재 때문에, 그리고 영을 끊임없이 거스르는 육의 정욕 때문에, 성화를 완전히 달성할 수 없다. 그들은 유혹에 잘 넘어가고, 많은 죄에 빠지기도 하며1), 영적인 봉사를 못하도록 저지를 당한다2). 그리고 신자들이 하는 최선의 일도 하나님 보시기에는 불완전하며 정결하지 못한 것이다3).

문 79. 참 신자들도 그들이 불완전하며 많은 유혹과 죄에 빠짐으로 말미암아 은혜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는가?
   답.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사랑과1) 하나님께서 신자들을 끝까지 붙드시는 은혜(견인)를 베푸시는 당신의 작정2)과 언약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그리스도와 분리될 수 없는 연합3)을 이루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들을 위하여 계속 중재하고 계시며4), 성령과 하나님의 씨가5) 그들 안에 거하고 있기 때문에, 참 신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완전히 혹은 끝끝내 타락할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보시고 지켜 주시는 것이다6).

문 80. 참 신자들이 은혜 아래 있다는 사실과 끝까지 붙드심을 받아 구원을 이룬다는 사실은 어김없이 보증되는 것인가?
   답. 그리스도를 진실히 믿고 그분 앞에서 선한 양심으로 살고자 애쓰는 사람들은, 무슨 특별한 계시를 받는 일이 없이,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에 근거한 믿음을 가질 때 자신들이 은혜 아래 있으며 끝까지 붙드심을 받아 구원을 이룬다는 사실을 어김없이 보증 받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생명을 약속하시는 은혜들을 받은 사실을 성도들로 하여금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시며,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증거해 주시는 성령께서 보증해 주신다1).

문 81. 모든 시대의 진실한 신자들이 현재 은혜 아래 있으며, 그들이 장차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사실이 보증(확신)되는가?
   답. 은혜와 구원의 보증(확신)은 신앙의 본질에 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된 신자들은 오래 기다려서1) 마침내 구원의 확신을 얻을 수도 있다. 구원의 확신을 향유하게 되고 난 이후에도 여러 가지 심신의 이상(異常)과 죄, 유혹, 패배의식 등을 통하여 구원에 대한 확신이 약화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도 있다2). 그러나 그들은 내버려둠을 당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의 영은 신자들이 완전한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3) 늘 같이하시고 도우신다.

문 82.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는 어떠한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를 이미 이 생에서와1) 죽은 직후에2) 누리며, 부활과 심판 날3)에 완전히 누리는 것이다.

문 83.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이 생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이 생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첫 열매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성도들은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므로, 주님 안에 있으면서 주님이 충만히 소유하고 계시는 영광을 함께 누린다1). 그리고 그 영광을 열망할 때, 하나님의 사랑2)을 깨닫게 되며, 마음에 평안과 성령 안에서 기쁨을 누리며, 영광의 소망을3) 갖게 된다. 그 반면에,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는 느낌과 양심의 공포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한 두려움은 악한 자들이 죽음 후에 견디어야 하는 고통의 시작이다4).

문 84. 모든 사람은 죽게 마련인가?
   답. 죄의 값은1) 사망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므로, 모든 사람은 다 한번 죽게 마련이다2).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기 때문이다3).

문 85. 죄의 값은 사망이라면 의로운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죄 사함을 받았는데도 왜 죽음에서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답. 의인은 마지막 날에 죽음에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죽음에서도 사망이 쏘는 살과 저주로부터1) 구원함을 받는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비록 죽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2) 그들을 죄와 비참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켜 주시며3),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 중에 교제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셔서, 그리로 들어가게 해 주신다4).

문 86.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그들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지극히 높은 천당으로 영접을 받아, 거기서 빛과 영광 가운데 계신 하나님을 뵈오며1), 그들의 몸의 완전한 구속을 기다린다2). 그들의 몸은 죽은 가운데서3)도 계속 그리스도와 연합된 상태에 있으며, 마지막 날에 그들의 영혼과 다시금 연합4)할 때까지 침상에서 자듯이 무덤에서 쉰다. 그러나 악인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지옥으로 던짐을 받아 고통과 칠흑 같은 어둠에 머물게 된다. 그들의 몸은 부활과 최후의 심판 날까지5) 마치 감옥에 갇혀 있듯이 무덤에 있게 된다.

문 87. 부활에 관하여서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답. 우리는 마지막 날에, 의인이나 불의한 자를 불문하고, 죽은 자들이 모두 다 부활할 것임을 믿는다1). 그 때에 살아 있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무덤에 있는 죽은 자들의 몸은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그들의 영혼과 다시 연합하여2) 영원히 있게 될 것이다. 의인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리고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힘입어, 능력으로 영적이며 썩지 않는 몸으로 부활할 것이다3). 그러나 악인의 몸은 그들이 거역하던 심판주되신 그리스도에 의하여4) 부끄러운 부활을 맞이할 것이다.

문 88. 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무슨 일이 있는가?
   답. 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1). 그 날과 그 시간은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모두 깨어 기도해야 하며 주님의 오심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2).

문 89. 심판 날에 악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
   답. 심판 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왼편에1) 앉히울 것이다. 그리고 명백한 증거와 그들 스스로의 양심의 충분한 확증에 근거하여2) 그들에게 두려우면서도 공정한 정죄의 선고가 내려질 것이다3). 그리고는 은총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화로운 교제와 성도들과 모든 천사들로부터 멀리 지옥으로 던지움을 받아 육체와 영혼이 함께 마귀와 그 사자(使者)들과 함께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의 형벌을 영원히 받을 것이다4).

문 90. 심판 날에 의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
   답. 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을 타고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되어1) 그분의 우편에 앉히울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공적으로 인지함을 받고 면죄를 받아2) 그리스도께서 천사들과 사람들을 책망하시는 심판3)에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는 천당으로 영접을 받아4) 거기서 모든 죄와 비참에서부터 온전히, 그리고 영원히 자유함을 누릴 것이다5). 수많은 성도들과 천사들과 함께 어울리며6),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께서 직접 보이시고 나타나시는 가운데서, 상상도 못할 기쁨을 만끽하며7), 육체와 영혼이 함께 영원토록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될 것이다8). 이것이 곧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 중에 누리게 될 온전한 교제이다.


하나님 말씀의 교훈과 사람의 의무에 관한 것

문 91. 하나님께서 사람이 다해야 할 의무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신 당신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1).

문 92.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순종하도록 제일 먼저 나타내 보여주신 법칙이 무엇인가?
   답. 무죄한 상태에 있는 아담에게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인류에게 보여주신 순종의 법칙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특별한 명령과 함께 주신 도덕률이었다1).

문 93. 도덕률이 무엇인가?
   답. 도덕률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각 사람이 하나님의 뜻에 개인적으로 영혼과 육체의 전 인격을 다하여1), 완전히, 항상 복종하고 순종하도록 지시하시고 명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리는 선포이다. 그리고 사람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거룩함과 의로움을 좇아 해야 하는 모든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2), 그것을 성취할 때 생명을 약속하시고, 그것을 지키지 못할 때 죽음을 선고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선포이다3).

문 94. 도덕률이 타락 이후에도 인간에게 소용이 있는가?
   답. 타락 이후에는 아무도 도덕률로는 의와 생명을 얻을 수 없지만1), 모든 사람에게, 즉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나 중생한 사람에게 다 크게 소용이 있는 것이다2).

문 95. 도덕률이 모든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용이 있는가?
   답. 도덕률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과1), 또한 그것을 좇아 행해야 하는 사람의 의무에 관하여 알려주므로2) 유용한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도덕률은 사람들이 그것을 지킬 능력이 없으며, 그들의 성품과 마음과 생활이 죄로 물들었음을 인식하도록 하여3) 죄와 비참을 깨닫는 가운데 겸손하게 해준다4). 그래서 자신들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완전한 순종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도록 도와준다5).

문 96. 도덕률이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인가?
   답. 도덕률은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 장차 올 진노를 피하도록1)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는 데2) 소용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계속 죄의 자리에 머물거나 죄의 길로 가면, 변명할 여지없이3) 버림을 당하고, 그 저주 아래 있게 되는 것이다4).

문 97. 도덕률이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인가?
   답. 중생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도1) 도덕률을 행위 언약으로 받은 것이지만, 그들은 도덕률을 따라 의롭다 함을 받거나2) 정죄되지 않는다3). 그러나 도덕률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유효한 점말고도,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그들이 도덕률을 성취하신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있다는 점이다4).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대신하여, 그리고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도덕률의 저주를 견디어 내셨다. 그러므로 도덕률은 그들로 하여금 더욱 감사하게 하며5), 더 조심스럽게 순종의 법칙으로서의 도덕률에 복종하도록 일러주는 것이다6).

문 98. 도덕률을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한 곳이 어디에 있는가?
   답. 도덕률은 십계명에서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되고 있다. 십계명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들려주시고, 손수 두 돌판에 써 주신 것이다1). 그것은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되어 있다. 첫 네 계명은 하나님께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여섯 계명은 사람에게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이다2).

문 99. 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규칙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답. 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1. 율법은 완전하다. 그리고 그것은 각 사람에게 율법의 의를 이루기 위하여 전 인격을 다하여 온전히 복종하며, 영원토록 전적으로 순종하도록 요청한다. 그러므로 매일의 의무를 완전히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지극히 미미한 죄라도 범하지 않도록 금한다1).
    2. 율법은 신령하여 영혼의 이해, 의지, 애정 및 다른 모든 능력에 와 닿는다. 그 뿐 아니라 우리의 말과 일과 행동 하나 하나에까지 그 효능이 미친다2).
    3. 여러 계명에서 같은 하나를 요구하고 금하고 있으나, 그것은 다양한 관점에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다3).
    4. 어떤 의무를 행하도록 명하는 곳에는4) 그와 반대되는 죄를 금하고5) 있음이 함축되어 있다. 그러므로 어떤 약속이 부가되고 있으면, 거기에는 그와 반대되는 경고가 포함되어 있으며6), 경고가 부가되어 있는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약속이 포함되고 있는 것이다7).
    5.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것은 어느 때를 막론하고 결코 해서는 안된다8).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것은 언제나 우리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9). 그러나 특정한 의무를 어느 때나 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10).
    6. 하나의 죄목이나 의무 아래 그것들의 모든 원인들, 방법들, 사건들, 현상들 및 그것들에 대한 도발과 함께 모든 같은 유의 죄목을 금하고 있거나 의무를 명령하고 있다11).
    7.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금하시고 명하신 것을 우리는 우리의 처지에서 힘써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처지에서 다해야 할 의무를 따라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피하거나, 명하신 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12).
    8. 다른 사람들에게 명하신 것에 대하여, 우리는 우리의 입지와 소명을 따라, 다른 사람들을 도와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13).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금하신 것에 대하여는 그들과 같이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14).

문100. 십계명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답. 우리는 십계명에서 머리말과 계명의 기본 골격과 그 중 몇 계명에 이유를 드는 말씀으로 첨가되어 계명을 더 강화하는 말씀들을 고려해야 한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운영자예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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